Skip to content

w01~w04 #
Find similar titles

W01~W04의 주제어와 자료 #

주제어 1: 천문대의 정리 #

1학년 부터 3학년까지 한번 이상씩 해 왔던 천문대(우주관측센터)등을 마무리 지으며 그것들을 정리하고 그동안의 설계제약으로 넣지 못했던 요소들을 모두 넣어싶습니다. 현재 서울시내에는 서쪽과 용산쪽에 천문대가 있을 뿐 서울 동부쪽에 있는 곳은 영어과학센터내의 매우작은 규모의 전시공간과 옥상망원경뿐입니다. 서울외곽으로 나가지 않아도 서울내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자기 스스로도 접근이 가능 하도록하여 점점 적어져가는 어린이들의 이과계에 대한 흥미를 주고싶습니다.

주제어 2: 소통하고 모두가 이용가능한 여행센터 #

사람들이 여행을 계획하고 정보를 얻을 때 보통 가이드북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각각 관광지에 대한 정보 일 뿐 계획을 짜고 숙박등을 고를 때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혼자의 여행인데 여행사를 이용하긴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과 대형여행사들에 의해 설 자리가 없는 소규모여행사들을 위한 공동 사무실 임대, 관광시 여행에 도움받을 곳이 필요한 외국인들을 위한 복합시설을 만들고 싶습니다. 까페와 라운지 공간은 여행계획을 위한 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소규모여행사를 위한 임대사무실이 있고 그 위에 외국인게스트하우스가 있어 서로에게 도움을 주며 상생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합니다.

주제어 3:w초등학교의 리모델링과 평생교육 #

서울 노원구 월계2동에 위치한w초등학교는 서울내에 위치하여 있지만 한 학년당 학생수가 60-80명으로 학년당 3학급만이 편성되어있습니다. 주변 1km내에 다른 초등학교가 있지만 이 초등학교 주변 아파트단지가 건축 될 당시 학생수요가 많아질 것을 예상하고 새롭게 이 학교를 개교하였지만 예상외로 어린이들의 수가 많지 않았고 다른 빌라단지가 재건축을 시작하면서 그나마도 학생 수가 줄기 시작하였습니다. 재건축이 되고 아파트입주가 시작되었지만 어린이 수는 늘지 않아 90년대에는 학년당 150명이상이었지만 2013년 졸업당시 67명이 졸업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 교실이 늘어나고 조금 다른 문제로 부지의 형태가 지대차가 옆 아파트부지와 높이차가 심하여 어두운 골목을 만들어내고 이 곳은 수업이 없을 때에 청소년범죄위험지역이 되고있습니다. 운동장도 있지만 저녁에는 조명도 전혀 없기 때문에 운동장소로도 사용되고있지 않고 있으며 여러가지 문제로 중고등학생의 학교부지 통과를 막고있기 때문에 옆쪽으로 빙 돌아서 가는 수 밖에 없어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이 학교 대신 이 지역에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소년문화시설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1.5km정도 떨어진 곳에 2007년 [월계정보도서관]이 개관되었지만 늘 열람실은 공부하는 고등학생들로 자리가 부족한 실정이며 행사 강좌등도 열리고 있지만 참가 연령등이 제한적입니다. 주변 주민센터나 복지관에서도 여러가지 강좌가 열리지만 평일 오전이 열리는 성인들을 위한 강좌가 대부분인 실정입니다. 그러인해 초등학교부지에 주변을 환하게 하고 주변 어린이부터 청소년들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곳을 만들고 싶습니다.

들어 올 수 있는 시설의 종류에 대하여 교육-강의
자습-열람실,소도서관
문화-주제1의 천문대,전시,체험교실
휴식-카페(주민휴식공간의 부족에서 기인),식당(급식을 하지않는 학생들의 식사공간부재)

월계정보도서관에서 현재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
문화작품들의 전시공간, 체험교실등의 연령제한, 열람실의 부족, 도서관의 특성상 책에 관련되지 않은 것에 대한 공간부족.
월계동주변의 학생뿐만 아니라 월계동의 위치적 특성에 의해 주변 구의 학생들의 접근도 생각해 볼 수 있음.

현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에 관하여

Incoming Links #

Related Articles #

Suggested Pages #

0.0.1_20140628_0